본문 바로가기
생활 잡지식

자가면역질환과 비타민의 연관성 그리고 운동하시는 분들과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오메가 - 3 (오메가 6)그리고 그것과 관련된 식품 2가지 (유o꽃oo,호o)

by 세상의잡지식 2022. 1. 25.
반응형

 

가끔 종종 주위에서 자가면역질환이라고 들어보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자... 여기서 자가면역질환이란 뭘까요??

쉽게 말해서 내 몸의 항체가 자신의 세포를 공격하는 병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종류가 80여 가지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전신의 모든 세포가 공격 대상이 되기도 하고, 특정 장기의 세포만 파괴하기도 한다네요. 

 

<자가면역 용어의 등장>

 

 예전에는 병의 원인을 즉,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낭창 같은 과도한 염증을 증상으로 하는 질환은 당연히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된 결과라고 생각해서 병 연구자들이 병원체만 찾는데 집중하고 항생제 투여 같은 효과 없는 치료에 매달렸다.

그리고 의학계에서는 면역계가 자신이 속한 몸을 공격한다는 발상은 말이 안 된다고 여겨졌기 때문에, 자가면역이란 표현이 없었는데, 20세기 들어서 위의 언급한 질환을 앓는 환자의 혈청에서 인체의 분자에 대한 항체가 존재한다는 발견이 간헐적으로 보도되고, 1940년대 들어서 저런 환자들의 예가 여럿 보고되면서 면역학자들과 의학계가 현실을 점점 받아들이게 됐고, 1951년에야 '자가면역'이라는 형용사적 표현이 문헌에 처음 등장했다.

흠... 그런 히스토리가 있었군요.. 

 

<하버드 의대교수 Dr. Karen Kostenbader>

 

 교수님 : 나이가 들수록 자가면역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그래서 55세 이상 여성들, 50세 이상 남성들 총 2만 5871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임상실험을 했습니다. 

임상 기간은 5년, 참가자들을 '비타민D, 오메가3 위약 / 비타민D 위약, 오메가3 / 비타민D, 오메가3 / 비타민D 위약, 오메가3 위약' 이렇게 4그룹으로 나눠서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연구 결과는!! 두둥...

 

비타민 D만 복용한 그룹 : 자가면역질환 발병률 32% 감소

오메가 3만 복용한 그룹 : 자가면역질환 발병률 26% 감소

비타민 D & 오메가3 모두 복용한 그룹 : 자가면역질환 발병률 31% 감소

 

결론 - 비타민 D와 오메가3 모두 면역억제 및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음.

         (모두 복용한 그룹에서 발병률 감소가 +되지 않은 건 자가면역질환의 종류가 다양해 비타민들 간의 상호작용이 안 일어났을 수 있다는 것이었음)

 

소아&청소년들에 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아 애들한테는 복용을 권장하기가 조심스럽다네요.

 

출처: 비 온 뒤 https://www.aftertherain.kr/encyclopedia/encyclopedia.php?work=view&cate=&idx=78691&ckattempt=1 

 

하버드 의대 교수가 알려주는 비타민 먹는 법?

 하버드 의대 교수인 Dr. Karen Kostenbader가 직접 알려주는자가면역질환과 비타민의 관계! 캐런 교수가 이끈 연구팀은 5년간의 긴 연구 끝에오메가3와 비타민D가 자가면역질환 발병위험을 감소시

www.aftertherain.kr

 

 

오메가-3 지방산에 대해...

몸에는 필요, 하지만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없다

 

 체내에서는 탄수화물, 알코올, 단백질 등이 대사작용을 거쳐서 포화 혹은 불포화 지방산이 만들어진다. 몸에서는 필요하지만 자체적으로 생산이 불가능한 지방산을 필수 지방산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오메가-3 혹은 오메가-6 지방산은 필수 지방산이므로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필수 지방산의 한 종류인 오메가-3 지방산이 부족하면 여러 가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이 연구결과 밝혀졌다. 그러므로 청어, 연어, 고등어 등과 같이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채식주의자들은 동물성 오메가-3 지방산 대신에 들기름을 먹으면 부족한 오메가-3 지방산을 채울 수 있다. 최근에는 영양제로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의 비율을 맞추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연구결과들이 발표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음식으로라도 섭취하고, 필요하다면 오메가 비타민을 구입하는 것도 고려해 봐야겠네요 ㅎㅎ. 오메가3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 오메가6는 생소하시죠? 오메가3와 마찬가지로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데, 오메가6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에서 이미 충분하게 섭취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오메가6를 영양제로 보충할 필요는 없다네요.

 

그리고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가져온 설명을 더 첨부하자면

오메가6는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오메가3와의 적정 비율을 유지해야 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비율이 오메가3 대 오메가6로 보았을 때 1:4 정도다. 문제는 옥수수, 해바라기, 대두 등 오메가6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기름이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에 많이 쓰여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오메가6를 많이 섭취하고 있다는 것이다.

흠 그렇군요... 모든지 너무 많이 먹으면 안 좋다네요 ㅎㅎ.

 

<그리고 운동과 다이어트하시는 분들>

 

운동하는 분들을 위한 2021년 이후 최신 논문들을 살펴보면,

이것도 임상실험 결과인데 36명의 운동선수들에게 3주 기간 동안 한 그룹은 하루에 식용 오일, 한 그룹은 오메가3 성분인 EPA 720mg DHA 480mg(오메가3 제품에 성분표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저 두 개 함량이 너무 낮은 건 비추할게요!!!)을 섭취시켰는데 결과는.... 두둥....!

 

 

오메가3 섭취 그룹에서 Vo2max(최대 산소 섭취량) 증가와 Ree(활동 안 할 때 안정 시의 칼로리 소비량)- 220칼로리가 더 소비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결론오메가3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겁니다. (다이어트나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되는 거네? ㅎㅎㅎㅎ)

또 다른 연구인 오메가3와 근육통에 관련한 연구에서는.. 운동하는 남성들 두 그룹으로 나눠 4주의 기간 동안 한 그룹은 콜라겐 보충제, 한 그룹은 위에서 언급한 오메가3 성분인 EPA 2145mg DHA 858mg를 섭취! 그렇게 해서 평상시 운동 후 결과를 보면, 오메가3를 섭취한 그룹에서 근육 손상의 지표로 알려진 크레아틴 키나제의 수치와 염증 인자들이 모두 낮게 측정되어 운동 후 알베김을 나타내는 Doms역시 낮게 측정되었다네요!!!! 

 

와... 오메가3가 운동 후 통증과 염증도 관리하는데 도움되고.... 에너지 대사까지 도와준다니.... 더더더 먹어야 될 필요성이 느껴지네요. 

그리고 오메가3의 놀라운 효과가 하나 더!

우울증무기력증과 같은 컨디션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그 근거는 동물 실험에서 나왔는데요... 비인간적인 연구였지만 실험용 쥐를 물에 든 항아리에 넣고 익사하기 전까지 계속 헤엄치게 만든 다음 똑같은 다른 쥐에게도 같은 상황을 만들어서 한 쥐에게는 오메가3를 주입하였는데, 오메가3를 주입한 쥐의 무기력감이 낮아져서 더 오랜 시간 살기 위해 헤엄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사람 관련 연구에서는 우울장애 진단을 받은 60명의 환자들로부터 블라인드 테스트를 하였는데 두 그룹으로 나눠서

한 그룹은 EPA1000mg 기준 함량의 오메가3를 섭취하게 하고, 한 그룹은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주는 실제 우울증 약 섭취를 시켜서 우울증 치료 효과를 연구하였는데, EPA1000mg 오메가3 섭취 효과가  실제 우울증 약 섭취와 동일한 치료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출처 : 유튜버 -><세계적으로 유명한 운동 정보> (제목: 오메가3 안 드시고 계신다면 꼭 보세요!) 님의 각종 영어 논문 참조 영상

 

와우.... 이런 놀라운 최신 결과물들이.... 영양제 사야겠다...라는 마음이 드시죠? ㅎㅎ 오메가 3 영양제 구매하실 때 EPA함량하고 DHA함량 참조하세요!

그럼 식품으로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찾아보았는데... 

첫 번 째는 유채꽃 기름입니다!!!!

유채꽃 기름(유채꽃씨유? 유채꽃씨오일? 유채꽃씨유 등등... 네이버나 다음 등등 쇼핑 검색해보세요)

은 오메가3와 오메가6지방산이 풍부해서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데까지 도움을 준다네요.

그냥 몇 가지 참고할 점은 유채꽃기름 정제유보다는 비정제 냉압착유가 색이 진하면서 맛과 향이 강하고 더 좋다네요. 그리고 산패되는 것만 조심하시면 돼요! 과다 섭취는 금물이겠죠? ㅎㅎㅎ

 

두 번째는 호두입니다~!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두뇌 건강과 피부 건강까지 챙기는 효자예요~! 동맥경화도 예방하고요! ㅎㅎ

폐기관지에도 좋다고 하네요. 항산화 작용도 있고요..

하지만 고열량 식품으로 많이 먹으면 살이.... 그리고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 두통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네요. 과다 섭취는 금물? 아시죠? ㅎㅎ

 

이렇게 자가면역질환과 그것에 좋은 비타민, 오메가3에 대해 알아보고... 그거와 관련된 식품을 알아봤는데요, 저도 포스팅하면서 많은 공부와 정보를 얻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네요 ㅎㅎㅎ 

그럼 우리 다음 글에서 봬요~!!!!

 

 

 

반응형